![]() |
▲[포스터=광명시 여성비전센터] |
[맘스커리어=최영하 기자] 광명시 여성비전센터가 중년 인생후반기 지원교육 '중년을 다시 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광명시는 세대별 인구 비율 수가 점차 고령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평생학습과 은퇴 후 삶에 대한 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수명연장으로 인해 노년기간이 늘어나고 근래에 파이어족의 등장과 N잡러 등의 확산으로 조기 은퇴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마련한 이번 교육은 중년 세대들에게 제2의 인생설계와 행복한 노후준비를 지원하는 인생후반기 학습 프로그램으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사회 변화 가속화로 새로운 직업생활 준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노후준비의 연령이 낮아진 점을 반영해 대상을 5060세대에서 4060세대로 확대 운영한다.
교육 기간은 5월 9일부터 오는 7월 11일(과정별 최대 8주)까지다. 이달 1일부터 5일까지 광명 여성비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았으며, 지난 10일까지 추가 접수가 진행됐다. 과정은 공통과정 1개, 본 교육과정 6개 과정으로 만 40세∼만 69세 광명시민 80명이 대상이다. 전 교육은 대면 교육으로 진행되며 수강료는 무료(재료비 수강생 별도)다.
▲[자료=광명시 여성비전센터] |
공통과정은 △광명학-광명의 역사와 도시 변화 (광명역사문화연구소 민성혜소장) △현명한 소통법-갈등에서 소통으로 이어지는 관계 설정 방법(황보현교수) 본과정은 △나만의 카페 창업과정-다양한 커피와 음료 제조법과 기구 사용법 ,창업 시 알아야 할 창업이론, 장소 선정 등 △도시민박 창업과정-주택 활용을 통한 공유사업의 이론과 실제, 법규 △초보 목공 과정-생활 목공예 이해와 기초 목공 과정과 기구 사용법 △생활 도예 과정-실생활 용기 제작 및 조형 훈련을 익혀 전문성 배양 △웰다잉 전문가 과정-웰에이징과 웰다잉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미 있는 죽음 준비를 통해 삶의 질과 만족도 고양 △ 시민기자단 양성과정-디지털 시대 시민기자에게 필요한 역량과 스킬 배양 등이다.
광명시 여성비전센터 관계자는 "인생의 후반기와 은퇴를 앞둔 40대 이상 중년 세대에게 인생 2막에 대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어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닌 능동적인 생산자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학습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적 만족감이 제고되길 바란다"며 "또한 교육·일·여가를 함께 향유할 수 있는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