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커리어 - 인기몰이 중인 영화 ‘사랑의 하츄핑’... 인기 비결은?

  • 맑음산청9.4℃
  • 맑음고창군10.6℃
  • 구름많음제주14.8℃
  • 맑음이천3.5℃
  • 맑음거제10.6℃
  • 맑음장흥9.1℃
  • 맑음동해8.3℃
  • 맑음광양시10.6℃
  • 맑음청송군4.5℃
  • 맑음대전8.1℃
  • 맑음강릉9.1℃
  • 맑음서산9.2℃
  • 맑음구미9.7℃
  • 맑음경주시8.9℃
  • 맑음양산시11.3℃
  • 맑음추풍령6.6℃
  • 맑음서울5.8℃
  • 맑음영덕8.3℃
  • 맑음남해11.2℃
  • 맑음보령9.4℃
  • 맑음여수10.6℃
  • 맑음광주10.3℃
  • 맑음울산8.9℃
  • 구름조금울릉도10.6℃
  • 맑음영천8.9℃
  • 맑음완도11.1℃
  • 맑음영주6.9℃
  • 맑음파주0.3℃
  • 맑음북창원10.3℃
  • 맑음태백4.8℃
  • 맑음강화5.0℃
  • 맑음군산9.8℃
  • 맑음목포10.9℃
  • 맑음청주7.5℃
  • 맑음정읍10.3℃
  • 맑음고창11.5℃
  • 맑음철원1.0℃
  • 구름조금고산15.0℃
  • 맑음진도군11.5℃
  • 맑음부산10.3℃
  • 맑음상주6.7℃
  • 맑음밀양9.4℃
  • 맑음북강릉9.0℃
  • 맑음제천3.9℃
  • 맑음백령도10.0℃
  • 맑음거창8.7℃
  • 맑음인천7.7℃
  • 맑음북춘천2.1℃
  • 맑음홍성7.9℃
  • 구름많음흑산도12.9℃
  • 맑음홍천1.1℃
  • 맑음대구9.2℃
  • 맑음합천6.4℃
  • 맑음북부산10.2℃
  • 맑음보성군10.9℃
  • 맑음부안10.6℃
  • 맑음의령군7.2℃
  • 맑음안동5.7℃
  • 맑음순천9.4℃
  • 맑음충주3.5℃
  • 구름조금성산14.0℃
  • 맑음임실6.9℃
  • 맑음포항9.0℃
  • 맑음전주8.9℃
  • 맑음금산5.9℃
  • 맑음고흥10.7℃
  • 맑음춘천2.9℃
  • 맑음양평3.3℃
  • 맑음순창군7.1℃
  • 맑음강진군9.4℃
  • 맑음영월3.9℃
  • 맑음대관령2.1℃
  • 맑음진주9.1℃
  • 맑음봉화1.6℃
  • 맑음정선군2.6℃
  • 맑음영광군
  • 맑음창원9.9℃
  • 맑음수원7.5℃
  • 맑음통영10.6℃
  • 맑음울진7.7℃
  • 맑음보은5.0℃
  • 맑음인제1.9℃
  • 구름조금서귀포15.1℃
  • 맑음해남11.1℃
  • 맑음남원7.5℃
  • 맑음문경7.1℃
  • 맑음함양군8.1℃
  • 맑음의성4.5℃
  • 맑음서청주5.5℃
  • 맑음동두천3.4℃
  • 맑음세종7.5℃
  • 맑음원주3.2℃
  • 맑음부여6.0℃
  • 맑음장수4.8℃
  • 맑음천안5.4℃
  • 맑음속초9.8℃
  • 맑음김해시9.7℃

인기몰이 중인 영화 ‘사랑의 하츄핑’... 인기 비결은?

김혜원 엄마기자 / 기사승인 : 2024-10-07 11:10:12
  • -
  • +
  • 인쇄
부모 사이에선 ‘등골핑’ ‘파산핑’이라 불려
영화 개봉 이후 어른들 사이에서도 인기 높아

[맘스커리어 = 김혜원 엄마기자] 어린이 애니메이션 영화 ‘사랑의 하츄핑’이 전국 누적 관객 114만여 명을 모으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운명의 솔메이트를 찾아 나선 공주 로미와 요정 하츄핑의 이야기를 그린 애니메이션 영화다.


“아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갔다가 제가 울고 나왔어요” “엄마 취향 저격 영화, 저도 초집중해서 봤어요” 회원 수 300만 명인 맘카페 커뮤니티엔 영화 호평이 가득하다. 조카와 영화를 보러 가는데 어떤 굿즈를 사주면 좋을지 묻거나 ‘아이보다 엄마인 제가 더 좋아하는 거 같다’라는 반응도 눈에 띈다.

사랑의 하츄핑은 2020년 KBS에서 처음 방영을 시작한 ‘캐치! 티니핑’이 원작이다. 현재 시즌 4까지 공개됐으며 곧 시즌 5가 출시된다. 이야기는 영화와 유사하다. 로미가 지구에 흩어진 요정 티니핑을 찾아다니는 이야기다. 

 

▲ '사랑의 하츄핑' 스틸컷[사진=쇼박스]

 

‘사랑의 하츄핑’의 주인공 하츄핑은 티니핑의 모든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기 캐릭터다. 로미가 티니핑을 만날 적마다 친구가 되는데 그 당시에 느낀 감정이나 상황 등을 요정의 이름으로 삼는다. 아이들은 이런 상황에 감정이입될뿐더러 티니핑은 큰 눈망울에 2등신이라 귀엽고 깜찍하며 이름도 뒤에 ‘핑’을 붙여 부끄핑, 시러핑, 포실핑 등이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캐릭터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다. 매 시즌 로미는 새로운 요정과 친구가 되고 아이 역시 알아가는 캐릭터가 늘어난다. 티니핑이 ‘파산핑’ ‘등골핑’으로 불리는 이유다.

많은 아이가 작품에 나오는 티니핑 캐릭터의 피규어, 인형 등을 수집하고 있어 울며 겨자 먹기 심정으로 새로운 캐릭터가 나오면 자녀에게 사 줘야 하는 것이다. 티니핑 종류는 현재까지 107마리, 일부만 모아도 적지 않다. 매 시즌이 나올 적마다 부모 사이에서 원성이 높은데 제작사 입장은 다르다. 제작사 측은 “마음요정 티니핑 107마리가 고루 팔리는 것이 아니다”라며 “안 팔리는 품목도 많아서 사실 적자다”라고 엄살 섞인 반응을 보였다.

영화의 흥행으로 티니핑의 타겟 소비층은 4~6세 아이뿐만 아니라 그 대상이 어른으로 확대됐다. 대학생부터 30대에게도 티니핑은 인기가 높다. 피규어를 수집하거나 티니핑이 배경인 즉석 사진 부스에서 사진을 찍고 티니핑 장난감이 들은 완구뽑기를 하는 식이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기업과 티니핑간 협업 사례도 늘고 있다. 하츄핑이 주제가를 부른 에스파 윈터와 마운드에 서거나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과 협업해 피규어를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육아맘 A씨는 “티니핑이 인기가 있다고 느낀 건 아이가 없거나 미혼인 친구들도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티니핑 MBTI 유형테스트를 하거나 서로를 ~핑이라고 부르는 것이 유행처럼 됐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9월 15일 중국에서도 ‘사랑의 하츄핑’이 개봉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제작사인 SAMG엔터에 따르면 중국 티켓 매출은 약 748만 위안(약 15억 원)이다. 제작사 측은 중국은 한국과 달리 영화표 가격의 총합을 주요지표로 삼는데 이를 토대로 약 21만 명 정도 영화를 감상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중국 현지에선 영화뿐만 아니라 캐치!티니핑 시리즈가 시즌 3까지 방영돼 인기를 얻고 있다”라며 “침체기인 중국 영화 시장 환경에서 영화를 개봉한 것도 큰 의미가 있고 이번 영화 개봉을 계기로 티니핑 IP의 글로벌 브랜드화 사업이 본격화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맘스커리어 / 김혜원 엄마기자 hwkim@momscareer.co.kr 

[저작권자ⓒ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맘스커리어 후원안내

맘스커리어는 경력단절 없는 세상, 저출생 극복, 워라밸을 사명으로 이 땅의 '엄마'라는 이름이 최고의 스펙이 되는 세상, '엄마'라는 경력이 우대받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예비사회적기업 언론사입니다. 여러분들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은행 : 1005-004-582659

주식회사 맘스커리어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