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커리어 - 사고 이제 그만…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 ′대책′ 필요

  • 비울릉도24.1℃
  • 비인천21.7℃
  • 비안동21.2℃
  • 흐림강릉21.3℃
  • 비북강릉20.4℃
  • 흐림속초22.4℃
  • 흐림세종21.4℃
  • 흐림파주20.6℃
  • 비서울22.5℃
  • 비대구23.2℃
  • 흐림구미22.2℃
  • 흐림진도군26.3℃
  • 흐림문경20.6℃
  • 흐림청송군21.3℃
  • 비대전21.7℃
  • 구름조금서귀포27.6℃
  • 흐림영광군24.7℃
  • 흐림의성21.7℃
  • 흐림합천22.8℃
  • 흐림순천24.1℃
  • 흐림해남25.4℃
  • 흐림북부산25.0℃
  • 흐림제천19.7℃
  • 흐림광주25.7℃
  • 비청주21.7℃
  • 구름많음고산27.7℃
  • 비수원20.8℃
  • 흐림충주20.7℃
  • 흐림서청주20.6℃
  • 흐림강진군25.8℃
  • 흐림의령군22.7℃
  • 흐림보령22.4℃
  • 흐림남해23.7℃
  • 흐림여수24.6℃
  • 흐림거제25.5℃
  • 흐림원주21.0℃
  • 흐림보성군24.9℃
  • 흐림상주21.0℃
  • 흐림정읍23.4℃
  • 흐림춘천21.5℃
  • 흐림부안22.5℃
  • 구름조금제주27.8℃
  • 구름많음성산27.5℃
  • 흐림영주20.3℃
  • 흐림대관령16.7℃
  • 흐림천안21.0℃
  • 흐림양산시25.7℃
  • 비백령도20.6℃
  • 흐림흑산도23.4℃
  • 비홍성21.5℃
  • 흐림통영25.2℃
  • 흐림추풍령20.7℃
  • 흐림정선군19.2℃
  • 흐림부여21.9℃
  • 흐림순창군22.4℃
  • 흐림영월19.6℃
  • 흐림거창21.7℃
  • 흐림장수21.2℃
  • 흐림창원25.3℃
  • 비포항23.8℃
  • 흐림인제19.8℃
  • 흐림임실22.6℃
  • 흐림홍천20.5℃
  • 흐림완도25.3℃
  • 흐림광양시24.7℃
  • 비전주23.4℃
  • 흐림고창군24.4℃
  • 흐림장흥25.3℃
  • 흐림서산21.2℃
  • 흐림김해시25.0℃
  • 흐림강화20.7℃
  • 흐림철원20.4℃
  • 흐림울진21.6℃
  • 흐림이천21.0℃
  • 흐림군산22.1℃
  • 흐림고흥24.9℃
  • 흐림봉화20.0℃
  • 흐림함양군22.4℃
  • 흐림태백18.4℃
  • 흐림양평21.3℃
  • 비북춘천21.0℃
  • 흐림동두천21.1℃
  • 흐림부산26.0℃
  • 흐림경주시23.2℃
  • 흐림목포25.7℃
  • 흐림울산23.4℃
  • 흐림밀양24.7℃
  • 흐림동해21.1℃
  • 흐림산청22.6℃
  • 흐림보은20.9℃
  • 흐림영천22.8℃
  • 흐림영덕21.7℃
  • 흐림고창25.1℃
  • 흐림금산21.9℃
  • 흐림북창원26.4℃
  • 흐림진주24.0℃
  • 흐림남원23.6℃

사고 이제 그만…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 '대책' 필요

최영하 기자 / 기사승인 : 2022-10-28 13:00:56
  • -
  • +
  • 인쇄
어린이 보호구역 사고, 10건 중 4건은 '횡단 중 사고'
교통사고 잦은 어린이보호구역 맞춤형 정비 돌입

[맘스커리어=최영하 기자] 지난 27일 경남 창녕의 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60대가 몰던 차에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를 건너던 초등학생이 치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에 따르면 사고 당시 운전자는 시속 5~10km 정도의 속도로 서행하며 우회전하고 있었지만, 횡단보도를 건너던 학생을 보지 못하고 사고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광주 북구에서도 청신호를 보고 횡단보도를 건너던 한 초등학생이 우회전을 하던 버스에 부딪혀 끝내 사망했고, 지난 7월 부산에서도 어린이 통학버스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등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어린이 교통사고 다발 어린이보호구역 40곳 점검 결과[자료=행정안전부]

지난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점검한 결과 총 85건의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횡단 중 사고가 41.2%(35건)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자전거 탑승 중 사고가 34.1%(29건)로 뒤를 이었다.

 

가해 운전자 위반 유형으로는 △안전운전 불이행 37.6%(32건)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32.9%(28건) 순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은 지난해 어린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 어린이 보호구역 40곳을 대상으로 지난 8월 8일부터 19일까지 관계 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이 같은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위험요인을 △도로환경 △운전자 △안전시설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석했다. 이 결과 총 333건의 위험요인이 도출됐다. 이중 교통안전 정보 제공 미흡과 같은 '안전시설' 요인이 172건으로 가장 많았고 '도로환경' 요인이 112건, '운전자' 요인이 49건이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결과를 토대로 무신호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안내를 위한 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맞춤형 정비로 어린이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행안부는 안전시설 위험요인 해소를 위해 '우회전 신호등'과 '일시정지 표지판' 등 시설물을 추가로 설치해 교통 정보가 정확히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시인성이 미흡한 곳은 '바닥 신호등' 설치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다.

 

도로환경 위험요인은 '어린이 보행공간 확보'와 '보호구역 확대 지정' 등을 통해 해소하면서 차량과 보행자 상충이 우려되는 곳은 '횡단보도 대기 공간 확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운전자 위험요인은 과속단속장비와 같은 '속도저감시설' 설치로 과속을 예방하고, '불법 주정차 단속 장비' 설치 등의 방안을 추진한다.

 

행안부는 이와 같은 위험요인 해소 방안들을 단기 306건과 중장기 27건으로 구분해 지자체에서 정비 계획을 수립해 조치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연말까지 미끄럼 방지 포장과 안전표지 설치 등 단기간에 개선이 가능한 건을 마무리하고, 도로 구조 개선 등 시간과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건은 내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사업에 반영해 정비를 추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특히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신호기가 없는 횡단보도 앞에서 차량 운전자의 일시 정지 의무 부여에 따라 일시정지 표지판 설치를 병행하는 등 교통안전 정보 제공 강화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조상명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만큼은 운전자가 모든 어린이의 보호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배려하는 것이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의 핵심"이라며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 기관과 협력해 시설 개선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초등학교 4학년 남자 학생을 둔 엄마 김 씨(45세)는 "아이들이 교통사고로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가슴이 철렁 내려 앉는다"며 "스쿨존이라고 해도 마음이 놓이지 않아서 항상 아이가 조심하도록 교육을 시키고 있다. 더 이상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전자들도 조심하고 더 꼼꼼한 대책들도 나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맘스커리어 후원안내

맘스커리어는 경력단절 없는 세상, 저출생 극복, 워라밸을 사명으로 이 땅의 '엄마'라는 이름이 최고의 스펙이 되는 세상, '엄마'라는 경력이 우대받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예비사회적기업 언론사입니다. 여러분들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은행 : 1005-004-582659

주식회사 맘스커리어

PHOTO NEWS